본문으로 바로가기

국회와 입법 - 국민들도 알아버렸다.

category 국회와 정치 2016. 12. 4. 17:16



국민들은

바보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민들도

시민단체들도

서서히 알기 시작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을 내려오게 하기 위해서는

누구를 압박해야 하는지 말입니다.








대중들의 '손가락' 정치, 국회의원들 각성시킬까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2&oid=079&aid=0002902558



<<<< 기사 생략 >>>>


대중들이 쏟아내는 문자 폭탄이나 소액 후원금 항의, 인터넷 청원운동 등 기발한 발상이 선출직 국회의원들에게 '촛불' 민심 만큼이나 무섭게 다가오고 있었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 정국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지난 1일부터 이같은 대중들의 손가락 정치가 본격화됐다. 

특히, 인터넷에 급속도로 퍼진 국회의원들의 휴대전화번호 공개가 결정적인 계기가 됐다. 개인정보보호법 위반이라는 법적 논란에도 불구하고 대중들의 모바일 항의가 이어졌다. 


가장 먼저 뜨끔했던 곳은 바로 국민의당이었다. 당초 야당은 탄핵안 1일 발의, 2일 표결을 목표로 하고 있었지만 박 대통령의 3차 담화로 대오가 흔들리고 새누리당 비박계가 탄핵 대열에 이탈할 조짐을 보이면서 가결 여부가 불투명해졌다.

이에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그래도 2일 표결을 강행하자"는 입장을 보인 반면, 국민의당은 "비박계 설득을 위해 일주일 미루자"는 입장을 취했다. 

그러자 국민의당에 여론의 화살이 쏟아졌다. 국민의당은 "탄핵은 가결(성공)이 목표가 돼야 한다. 2일 표결하면 실패할 수 있다"고 진정성을 호소했지만 1일 하루 국민 여론은 무서웠다. 

당장, 의원들의 휴대전화는 물론이고 의원 사무실 및 당사로 항의 전화와 문자 메시지가 폭주했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의 휴대전화는 불통이 될 정도였다. 인터넷 실시간 검색어에 '국민의당'이 종일 선두권을 유지했고, 인터넷에 비난과 우려의 댓글이 쏟아졌다. 후원금 18원 보내기 등 기발한 항의가 이어졌다. 

결국 국민의당은 가능한 빨리 탄핵안을 발의하는 쪽으로 여론 달래기에 나섰고, 다음날 박 위원장은 "국민들께 사과드린다"며 납작 엎드렸다. 

탄핵까지 불과 닷새 남은 상황. 이제 대중들의 손가락은 탄핵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는 새누리당을 향해 집중되고 있다. 


대중들은 탄핵에 소극적인 새누리당 의원들에게 문자 메시지와 항의 전화를 보내며 탄핵 동참을 압박하고 있다. 거대한 촛불보다도 지역구 주민들의 문자 메시지나 항의전화는 의원들 개개인에게는 더 큰 심리적 압박이다. 

특히 국회의원 300명의 탄핵 의사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인터넷 사이트의 등장으로 압박을 받고 있다. 


'박근핵닷컴'이라 불리는 이 사이트는 탄핵 찬반에 대해 의원들에게 일일이 의견을 물어 실시간 업데이트를 통해 상황을 전달해주고 있다. 지역구 의원이 탄핵에 어떤 입장인지 확인하고 적극, 청원하라는 취지이다. 

민주당의 한 재선 국회의원은 "내가 사이트에서 탄핵 '보류'로 돼 있다는 얘기를 듣고 깜짝 놀라 의견을 보내 수정했다"면서 "의원들이 받는 심리적 압박은 상당하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의 즉각 퇴진과 탄핵에 대한 국민적 염원이 큰 상황에서 이같은 현상을 일단 학계는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최창렬 용인대 교수는 "주권자인 국민이 자신의 권한을 직접 행사함으로써 '직접민주주의'의 요소가 크게 작동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며 "대의민주주의는 '수단'이고, 국회의원들은 국민의 '대리인'에 불과하다는 것을 다시 환기시키는 것이다"고 평했다. 




=======================





유익하셨으면 공감 (하트)

한번씩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