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저금리가...

얼마나 무서운지 보여주는 한 기사가 며칠 전 게재되었습니다.

 

선진국 기업 13% 가 좀비기업이라는 제목으로 말이죠.

 

 

 

 

전 세계 선진국 기업 13%가 '좀비'…초저금리·자원낭비 원인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03&aid=0009145887

 

지난 10년간 전 세계 초저금리 상태가 유지되면서 선진국 기업들 가운데 13%가 차입금 이자도 제대로 갚지 못하는 좀비 기업으로 전락했다고 CNN이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 메릴린치(BOA)에 따르면 지난해 선진국 좀비 기업은 536개로 전체 기업의 13%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CNN은 전했다. 

이는 지난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 당시 좀비기업이 626개에 달했던 것과 비교할 때 큰 격차가 없는 수치다. 특히 지난해 국제 경제가 강세였음에도 좀비기업 수가 늘어난 것은 놀라운 일이라고 CNN은 분석했다. 

마이클 하트넷 BOA 수석 투자전략가는 "지난해 모든 수익이 무너지고 있었기 때문에 좀비 기업이 되기 쉬웠다"며 "그러나 각국 중앙은행들이 제로 금리로 몰고 갔기 때문에 파산에 이르지 않았다"고 분석했다. 

미국은 지난 10년동안 제로 금리에 가까운 초저금리를 유지하며 4조5000억달러(5093조원)을 시장에 풀었다. 

CNN은 쉽게 돈을 빌릴 수 있는 상황이 지속되면서 좀비 기업의 숫자가 

 

1980년 후반 2% 수준에서 지난 2016년 12%로 급격히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 기사 생략 >>>>

 


 

 

 

쉽게 설명하자면...

이미 망했어야 하는 기업들이

초저금리로 인해 이자에 대한 부담이 적기 때문에 부채로 목숨을 연맹하고 있다는 겁니다.

 

이 이야기를 다시 돌려서 말하자면....

초저금리에도 일부 기업들의 경영상태는 나아지지 않았다는 점과

금리를 만약 올리게 되면 기업들이 이자 부담을 버티지 못할 거라는 점입니다.

 

 

금리를 낮췄는데도...

경제가 나아지지도 않았고

기업들의 상태도 나아지지 않았는데....

 

금리를 올려버리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기업이 이런데 민간은 어떻게 되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