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바로 몇 시간 전

일본에서 한 고령운전자가 대형사고를 일으켰습니다.

 

신호를 무시하고 번화가의 횡단보도를 질주해 행인들을 쳐버렸죠.

 

 

 

 

日서 또 고령운전자 대형사고…87세 운전자가 횡단보도 질주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4&oid=001&aid=0010775022

고령 운전자에 의한 교통사고 문제로 골치를 앓고 있는 일본에서 80대 후반 고령자가 운전하던 차량이 번화가의 횡단보도를 질주해 행인들을 치는 사고가 났다. 

19일 NHK에 따르면 이날 낮 12시25분께 도쿄(東京) 이케부쿠로(池袋)에서 A(87)씨가 운전하는 승용차가 신호등이 빨간 불인데도 질주해 횡단보도를 건너는 행인들을 들이받은 뒤 쓰레기 회수 차량과 충돌했다. 

 

<<<< 기사 생략 >>>>

 

 


 

 

 

이 사고로 안타깝게 사망자도 발생되었죠.

사고 원인으로는 아마도 고령에 운전 부주의가 원인일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겁니다.

 

 

 

참고로...

이 이야기는 옆 나라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고령화사회에 진입한 우리나라도 머잖아 볼 뉴스이기 때문이죠.

 

 

 

 

 

 

 

 

사실은....

이미 일어나고 있는데

언론이 보도해주지 않고 있는 거지만 말입니다.

 

 

 

 

고령운전자 야간운전 조건부 제한 추진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4&oid=016&aid=0001509410

경찰이 고령운전자의 운전능력에 따라 운전을 제한하는 법 개정을 검토하고 있다.

경찰청은 고령운전자에 대한 조건부 면허제도 도입 등 법령·제도 개선 내용을 포함한 ‘중장기 고령자 교통안전 종합대책’을 연내 마련하기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으로 한국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고령자 비율은 14.3%이나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중 고령자는 인구 비율의 3배가 넘는 44.5%에 달한다.

고령화에 따라 고령 면허소지자 비율도 2016년 8%에서 2017년 8.8%, 2018년 9.4%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고령운전자가 낸 교통 사망사고 비율은 2016년 17.7%에서 2017년 20.3%, 2018년에는 22.3%로 인구 비율의 2배에 달한다.

특히 80세 이상 고령운전자 가운데 운전 중 사망한 사례는 2014년 98명에서 2015년 126명, 2016년 127명, 2017년 155명, 2018년 156명으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아울러 고령운전자 사망자의 63.4%는 승용·승합차가 아닌 오토바이와 자전거를 운전하다 사고로 숨진 것으로 나타났다. 오토바이 사망자는 농어촌 지역에, 자전거 탑승 사망자는 도심지역에 주로 분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처럼 고령운전자 증가와 함께 관련 교통사고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농어촌 주민처럼 자가차량을 부득이 이용할 수밖에 없는 고령운전자의 이동권도 어느 정도 보장할 필요가 있어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이 최근 학계 주장이다.

경찰은 운전자의 반응속도가 눈에 띄게 떨어지는 야간이나 차량 속도가 높아 사고가 나면 큰 피해가 우려되는 고속도로에서 고령운전자 운전을 제한하는 방법을 검토 중이다.

다만 모든 고령운전자를 일률적으로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인지기능검사와 야간운전 테스트 등을 거쳐 기준에 미달하는 이들에게 이런 조건을 부여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 기사 생략 >>>>

 

 


 

 

 

이미...

정부는 이 문제를 인식하여

고령운전자 야간운전에 조건부 제한까지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죠.

 

낮과 다르게 밤은 인지능력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또...

 

 

 

 

1분기 고령운전자 면허 반납 7000명 넘어…"인센티브 늘릴 것"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14&aid=0004213121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방향으로 운전면허증 반납을 유도하고 있죠.

 

 

 

 

결국...

제대로 준비하지 않으면...

우리나라도 곧 옆 나라 일본처럼

어쩌면 막을 수 있었던 [??] 고령운전자로 인한 사고가 수없이 발생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