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와 사회 - 들통난 IMF 성장률 0.1% 꼼수

category 뉴스와 사회 2017. 4. 25. 18:16




꼼수는...

언제나 들키게 되어 있습니다.


아무리 진실을 감추려 노력해도

언젠가는 드러날 수 박에 없다는 이야기와 동일하죠.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발견하고 바로 발췌해왔습니다.



며칠 전 언론매체들이 대놓고 

한국경제에 긍정적인 시그널이라 주장하며 게시했던

IMF (국제통화기금) 가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0.1% 올린 진짜 이유를..


아주 적나라하게 그리고 쉽게 설명해주는 기사입니다.







'0.1%p'의 진실…IMF가 한국 성장률 전망치 올린 진짜 이유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1&oid=008&aid=0003861894


"IMF도 올해 성장률 올려…한국경제 봄바람 부나?" "한국은행, KDI에 이어 IMF도 상향 대열 동참"


지난 19일 국제통화기금(IMF)에서 2017년 세계경제전망 보고서(World Economic Outlook 2017)가 나오자 각 언론매체에서는 일제히 IMF가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상향조정했다며 반색했다.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 있는 경제기관이 한국 경제를 낙관적으로 전망하고 있다는 이유에서였다.


그런데 정작 IMF가 발표한 보고서 원문을 보면 한국 경제의 성장률을 상향조정했다는 언급은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다. 오히려 다른 아시아 국가들과 달리 한국 경제는 경기부양책 종료에 따른 민간소비 부진, 정치적 불확실성의 지속, 높은 가계부채 등을 반영해 지난해 10월 3.0%에서 2.7%로 전망치를 하향조정했다고 적시돼 있다.


이상하지 않은가? 분명 IMF는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하향조정했다는데 국내 언론에서는 반대로 IMF가 상향조정했다며 대서특필하고 있으니 이 모순된 상황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 기사 생략 >>>>



아마도 이후 특별한 변동사항이 없었다면 2.6%라는 한국 경제전망 수치가 4월 경제전망 보고서에 담겼을 것이다. 하지만 이후 한국은행이 2015년과 2016년 GDP(국내총생산) 성장률의 확정치와 잠정치를 2.6%와 2.7%에서 모두 2.8%로 상향조정했다. 


IMF로서는 이러한 한국 경제성장률 수치 자체에 변동이 발생했으므로 이를 정기 경제전망 보고서에 반영하게 된 것이고 이 때문에 한국 성장률 전망치를 지난 3월에 밝힌 2.6%가 아닌 2.7%로 제시한 것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표면적으로 보면 IMF가 한 달 만에 한국 경제를 긍정적으로 전망한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실상은 지난해 GDP 실적치를 반영한 것에 불과한 것이다. 즉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에 대한 IMF의 전망 포지션 자체에는 변화가 없다는 이야기다.


이렇게 보면 앞서 왜 IMF가 성장률 전망치를 한 달 만에 상향조정했음에도 정작 경제전망 보고서에는 지난해보다 하향조정했다는 견해를 담았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게다가 대한민국 경제는 한낱 구멍가게가 아니라 지난해 기준으로 GDP가 1조4044억달러에 달하는 경제 대국이다. 이러한 대한민국 경제를 전망하는 것은 국가 경제와 글로벌 경기 및 다양한 변수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함께 종합적이고 객관적인 판단을 전제로 하는 고도의 작업이다.


단지 몇몇 지표가 조금 개선됐다고 IMF가 한은이나 KDI와 보조를 같이해 성장률을 상향했다고 해석하는 것은 '아전인수'에 불과하다.








발췌한 기사는..

언론매체와 정부, 연구기관에

마지막에 아주 강력한 일침을 날립니다.



대한민국 경제는 한낱 구멍가게가 아니라 지난해 기준으로 GDP가 1조4044억달러에 달하는 경제 대국이다. 이러한 대한민국 경제를 전망하는 것은 국가 경제와 글로벌 경기 및 다양한 변수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함께 종합적이고 객관적인 판단을 전제로 하는 고도의 작업이다.


단지 몇몇 지표가 조금 개선됐다고 IMF가 한은이나 KDI와 보조를 같이해 성장률을 상향했다고 해석하는 것은 '아전인수'에 불과하다.




바로 이 부분이죠.






정말 맞는 말만 해서... 

기사를 리뷰할 내용이 적네요.  허허허..



정부가...

아무리 언론매체를 동원해

그리고 연구기관이나 기타 여론을 동원해


우리나라 경제가 심각한 불황에서

이제 살아나고 있다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보여준다 하더라도...



실제 국민들 지갑에.. 호주머니에.. 통장에...

직접 체감할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하지 않는 한..

긍정적인 이미지는 그 한계가 있습니다.



좋은 수치가 나와도

믿지 않는 저처럼 말이죠.







폴리틱 트위터는 [링크가기]


폴리틱 페이스북 [링크가기] 


폴리틱의 새글을 

트위터, 페이스북에서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유익하셨으면 공감 (하트)

한번씩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