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와 사회 - 요격능력이 없는 한국

category 뉴스와 사회 2016. 8. 26. 11:18



국가의 역량을 공세적인 무기인

ICBM (대륙간 탄도미사일) 과 SLBM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 

그리고 핵무기 개발에 올인한 나라를 무시했으면 안 되는 거였는데...



<뉴스와 사회 - SLBM 성공의 의미 링크가기>



어제 '뉴스와 사회 - SLBM 성공의 의미' 에서도 언급한 내용이지만..

언론매체에서도 우리나라가 현재 북한 SLBM 위협에 대응 수단이 없다는 걸 인정하기 시작합니다.







軍, 北 SLBM 정보판단 '오판'…요격수단 놓고 고심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0&oid=001&aid=0008642458



킬체인·KAMD도 능력 제한돼…사드·SM-3·핵잠수함 대안 거론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군 당국이 핵탄두 탑재 가능성이 점점 현실화되고 있는 북한 미사일을 제압하기 위한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특히 지난 5월만 해도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이 실전배치에 3~4년이 걸릴 것이라고 관측했던 분석이 사실상 '오판'으로 드러나면서 대북 군사정보 판단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까지 나오자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군은 2020년대 중반까지 구축할 '킬 체인'과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KAMD)로 북한 잠수함과 미사일에 대응한다는 계획이지만 진화하는 북한의 미사일 기술 수준을 고려하면 이들 무기체계로는 분명한 한계가 있을 것이란 지적이 나오고 있다.

<<<< 기사 생략 >>>>

군은 사드가 마하 8(음속의 8배)의 속도로 고도 40~150㎞에서 북한 미사일을 요격할 수 있고, 정면으로 날아오는 탄도미사일에 대해선 마하 14까지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이 '요격률 100%'라고 자랑하는 사드는 그동안 진행한 11차례 시험 모두 단거리인 스커드 미사일(사거리 300~700㎞)과 준중거리인 노동 미사일(사거리 1천300㎞) 요격에 집중했을 뿐 무수단(사거리 3천~4천㎞) 등 중거리 미사일에 대한 요격시험은 아직 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 기사 생략 >>>>

미국의 북한 군사문제 전문가 조지프 버뮤데스 연구원은 24일(이하 현지시간) 북한 전문매체 '38노스' 주최 전화 간담회에서 "북한이 기존 잠수함보다 더 큰 새 잠수함을 만들고 있으며, 몇 년 전부터 그런 잠수함을 설계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박휘락 국민대 정치대학원 교수도 "잠수함과 핵무기를 동시에 보유한 국가라면 그 최종목표는 당연히 탄도미사일을 탑재한 원자력 잠수함을 보유하는 것"이라며 "핵무기를 개발한 북한이기에 핵추진 엔진의 개발은 어렵지 않을 수 있다. 북한은 이미 핵추진 잠수함을 개발하였거나 개발 과정에 있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 기사 생략 >>>>

우리 군은 북한이 2014년 10월 말 SLBM 지상사출 실험을 시작해 지난 4월 30km까지 공중으로 날려 보냈을 때 "SLBM이 갖춰야 할 최소사거리인 300㎞에도 못 미쳤다"면서 실패로 규정한 바 있다.

지난 5월에도 "SLBM을 실전에 배치하려면 3∼4년이 걸릴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이번에 500여㎞ 비행에 성공하자 북한이 이르면 연내에도 실전배치를 선언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대북 정보판단이 3개월도 지나지 않아 오락가락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게 된 것이다.

당장 정치권에서 군의 대북 정보판단을 지적하고 나왔다.




<<<< 기사 생략 >>>>

잠수함은 기지를 빠져나와 잠항하고 나면 이를 찾아내기가 사막에서 바늘 찾기와 같고, 잠수함을 발견하기가 불가능에 가까울 정도로 어렵고, 언제 어디서 미사일을 발사할지 예측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




참..

간략한 뉴스만 봐도

답답한 상황입니다.


특히 마지막 문장


"잠수함을 발견하기가 불가능에 가까울 정도로 어렵고"


이런 상황이라 대잠능력 (적 잠수함을 찾고 공격하는 능력) 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우리나라는 소음이 많이 발생되는 북한 잠수함을 찾는데도 한계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니...

현재 우리나라 실력으로는

SLBM 을 막는다는 건 불가능한 이야기인 거죠..



결국 우리가 좋든 실든

언젠가는 북한 핵무기에 대항하여

우리나라도 결단을 내릴 시점이 다가오고 있다는 겁니다..


더 이상 대응할 수단이 없어지고 있으니..